Close Modal
THE SPIRIT OF DIY:
자신들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아티스트와 뮤지션들의 글로벌 커뮤니티.
THE SPIRIT OF DIY:
자신들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아티스트와 뮤지션들의 글로벌 커뮤니티.
영상 재생하기
DIY 정신:
자신들만의 길을 가고 있는 아티스트와 뮤지션들의 글로벌 커뮤니티.

1970년대 후반 하드코어 펑크 무브먼트의 정신, “Do It Yourself” 에서 영감을 받은 뮤지션, 아티스트, 그리고 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커뮤니티. 이들은 자신들만의 길을 개척하고 타인의 허락이란 필요 없는 그들만의 아이디어를 위해 살아갑니다. 걸러내지 않은 창조적인 자기표현이 목표라면, 완벽한 방법이란 없습니다. 유일한 해답은 직접 문제들을 손에 쥐고 원하는 것을 창조해내는 것입니다. 글로벌 앰배서더 몇 명을 소개합니다. 이들은 자신만의 세계 안에서 뭔가 만들어 내기 위해 DIY 정신을 발휘하며, 그 과정을 통해 더욱 광범위한 문화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스케이트 소사이어티 소웨토
(Skate Society Soweto)
소웨토, 남아프리카
Explore More
리볼벡
(REVOLBACK)
상파울루, 브라질
Explore More
더 디더스
(THE DIDERS)
베이징, 중국
Explore More
퀄리티 컨트롤 HQ
(Quality Control HQ)
런던, 영국
Explore More
컬처 어뷰즈
(CULTURE ABUSE)
로스엔젤레스, 미국
Explore More

스케이트 소사이어티 소웨토

소웨토, 남아프리카

소웨토(Soweto)라는 명칭은 마치 인종 차별이 이뤄지던 시절에 시민권 획득을 위해 벌어졌던 흑인 거주 지역의 폭동에 대한 이미지를 상기시킵니다. 하지만 조금 더 깊게 들여다보면 자율권을 향한 정신이 스케이트보딩과 펑크 록의 메시지를 촉진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케이트 소사이어티 소웨토(Skate Society Soweto)와 스케이트보드 조직이자 펑크락 밴드인 'TCIYF'에 대해 알아보세요. 그리고 그들이 각자의 미션을 추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DIY 전략을 직접 확인하세요.

세샤바(Sechaba) 와 풀(Pule) 이 이끄는 두 그룹은 모두, “당신이 만들기 시작한다면 결국 이루어질 것이다.”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스케이트보딩과 펑크 록이 일반적이지 않은 지역에 그들만의 메시지를 전파합니다. 함께 커뮤니티를 이끌어갈 사람들을 구하는 게 마땅치 않자 그들은 스스로 마음이 맞는 이들을 찾아 나서기로 결심했습다. 이제는 개성과 카운터 컬처를 추구하면서 새로운 옵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목적이 지역 사회의 아이들을 돕는 거였어 ."
- 세샤바
"스케이트보딩이라는 큰 우산을 만들어주는 거지. 스케이트와 관련된 어떤 것이든 필요로 하는 모두를 위해서 말이야."
- 세샤바
"소웨토 지역의 커뮤니티가 앞장서서 일을 처리하게 된다면 그 일은 반드시 마무리되지"
- 풀
"우린 남아프리카에서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펑크 밴드를 하고 있어."
- 풀

리볼벡

상파울루, 브라질

브라질에서 나고 자란 에두아르도 안드레이드(EDUARDO ANDRADE ; AKA 리볼벡(REVOLBACK)) 은 창의적인 영감을 먼 곳에서 찾은 적이 없었습니다. 상파울루라는 도시 자체가 입이 떡 벌어지는 그래피티와 벽화로 뒤덮인 그야말로 살아있는 예술 작품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에두아르도는 상파울루의 하드코어 펑크 신에 빠져들었습니다. 하드코어 펑크 신을 알게된 뒤에 그는 방관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예술작품을 창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장르가 가진 접근성이나 포괄성에서 영감을 받은 에두아르도의 예술작품은 하드코어 음악의 자유분방함에 초점을 맞춥니다. 밤이 되면 도심 속 길거리로 나아가 자신의 메시지가 담긴 아트워크를 벽에 붙이거나 하드코어 밴드 '쿼스천스(QUESTIONS)'의 리더로서 방송을 진행하곤 한다.

"펑크와 하드코어를 듣기 시작했을 때 이런 생각이 머리에 떠올랐어 '이 사람들 나하고 똑같구나'"
- 에두아르도 안드레이드
"가진 건 없지만 예술을 하고, 내가 좋아하는 하드코어 음악을 만드는 걸 보고 나 역시 해낼 수 있다고 생각했어."
- 에두아르도 안드레이드

더 디더스(THE DIDERS)

베이징, 중국

이 밴드의 이름이 당신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고 해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밴드의 라이브 쇼를 본다면 주의를 끌기에 충분할 거예요. 더 디더스(THE DIDERS) 는 중국 전통 사회와 로컬 DIY 펑크 커뮤니티 경계에 존재하는 밴드입니다.

이 밴드의 라이브 공연을 보게 되면, 이들이 단순히 음악만을 위해서 모인 밴드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밴드는 음악을 자기표현을 위한 수단이자, 동일한 것을 느끼고 살아가는 이들을 연결하기 위한 전달자의 역할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사회-정치적인 환경의 특성상 이곳에서 극복해야할 장벽은 무척 높습니다. 더 디더스는 이러한 환경 속에서 DIY 정신을 포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완벽한 입지를 만들어냈습니다.

"누구도 전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해."
- 지루 왕(ZILU WANG)

왼쪽에서 부터

드럼: BOB

베이스: BO JIN

보컬/기타: WANG ZIL

"우린 여전히 중국 사람이지만 펑크는 우리만의 문화야"
- 보 진(BO JIN)

퀄리티 컨트롤 HQ
(QUALITY CONTROL HQ)

런던, 영국

퀄리티 컨트롤 HQ 레코드(QUALITY CONTROL HQ RECORDS) 를 운영하고 암스 레이스(ARMS RACE), 게임(GAME) 그리고 파스(FARCE)와 같은 밴드에서 연주하고 있는 올라 허비쉬(OLA HERBICH)는 걸음을 멈추지 않습니다. 하지만, 항상 이렇게 활동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올라는 다음의 사실을 재빨리 인지했습니다. 하드코어 뮤직신에서 여성 뮤지션이 항상 존재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이 종종 참여할 수 있는 역할에 제한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이제 올라는 하드코어 뮤직신 발전의 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다른 많은 여성들과 함께 무대에서 공연하고, 음악을 발매하고, 레이블을 운영하고 그밖에도 많은 것들을 하고 있습니다.

올라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팬과 밴드 간에 차이가 없는 것이 바로 이 뮤직신이죠. 같은 배에 타고 있는 모든 이들이 똑같이 중요해요. 연주할 악기를 선택할 때 제한이 없죠. 함께 할 세 명의 친구들을 찾아서 같은 코드를 연습하고, 드럼 비트를 추가하고, 함께 소리 지를 수 있는 그런 문화에요.”

"공연장을 보면 여자도 많고, 여성 포토그래퍼도 있었어"
- 올라 허비쉬
"하지만 직접 무대에 오르는 여성은 많지 않았지"
- 올라 허비쉬
"그래서 마음먹었지. 내가 직접 기타를 배워서 무대에 오르겠다고 말이야."
- 올라 허비쉬

컬처 어뷰즈(Culture Abuse)

로스엔젤레스, 미국

무심코 캘리포니아 기반의 밴드, 컬처 어뷰즈(Culture Abuse)를 본다면 그저 전형적으로 불만으로 가득한 펑크 밴드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자세히 그들의 음악을 들어보면 그들의 노랫말과 공연에서는 무관심과 분노 대신 격려와 긍정으로 가득 넘친다는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밴드의 리더이자 작곡가인 데이비드 켈링이 뇌성마비를 앓고 있다는 걸 알고나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 수도 있지만, 오히려 데이비드는 장애 덕분에 평범한 일상에도 항상 최선을 다해 도전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데이비드와 밴드는 '정답은 없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개성을 포용하는 커뮤니티를 옹호합니다. 컬쳐 어뷰즈는 더욱 광범위한 문화에 자신들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음악, 예술 그리고 DIY 접근 방식을 통해 그들만의 문화를 많은 사람들에게 이해시키고자 노력합니다. 이것이 바로 이들이 하는 일이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왼쪽에서 부터

기타: JOHN JR and NICK BRUDER

보컬: DAVID KELLING

베이스: SHANE PITT

드럼: HUNTER MARTINE

"펑크 록 공연을 가면 스프레이로 낙서한 셔츠에 핀을 꽂고, 완전 이상한 헤어스타일을 한 사람들로 가득해"
- 데이비드 켈링
"괴짜여도 상관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거야"
- 데이비드 켈링
"어떤 일에도 정답은 없어. 아티스트로서 잠재력이 있다면, 어떤 것도 멈출 수 없을거야"
- 데이비드 켈링
"DIY는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이들에게 엿이나 먹으라는 의미지"
- David Kelling